주식 공부 &산업 분석 - 건설업(현대 리바트)

주식 공부 &산업 분석 - 건설업(현대 리바트)

이번 글에서는 여러 산업 중 건설 업종에 대해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한국의 자산 시장 중 가장 핫한 곳이 부동산 이다보니 자연스럽게 부동산을 공급하는 건설업에 관심이 가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건설업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 걸까요?

1. 건설업

건설회사는 자체 브랜드를 가지고 주택 분양에 대한 위험을 부담하지만 분양에 성공한다면 높은 마진을 가져가는 자체사업, 리스크가 적은 재개발, 재건축 사업, 공사 매출만 발생하는 도급사업, 사회간접자본 투자와 연계된 토목사업, 해외 플랜트 사업으로 포트폴리오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건설업은 리스크 관리가 안 될 경우 수년간의 이익이 날아가기도 하고 심한 경우 사업을 접어야 하는 경우까지 발생합니다.

 

주택사업은 미분양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고 해외 플랜트는 예상치 못한 비용의 발생으로 큰 손실이 나기도 합니다.

 

2. 건설업종의 전망과 특징은?

건설업체의 주가는 경기가 좋아서 수주가 쏟아져 나오고, 해당 프로젝트의 수익성이 좋을 것으로 예상될 때가 가장 좋습니다.

 

국내 주택사업은 지역 특성이나 분양률을 보면 어느 정도 건설회사의 수익성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 프로젝트의 경우 수익성 및 신규 수주 가능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노후주택의 증가로 리모델링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인테리어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정부의 부동산 규제가 지속될 것 같아서 부동산 자산의 시세 차익은 차치하더라도 건설회사의 수익성이 좋아질 것 같지는 않습니다.

 

해외 프로젝트 역시 코로나 19로 세계적으로 경기가 좋지 못한 상황이라서 당분간은 건설업체의 수익성이 좋지 못할 것 같습니다.

 

3. 건설 업종 회사 분석 현대리바트

현대리바트는 건설사를 대상으로 아파트 신축에 필요한 빌트인 가구를 납품하는 B2B가구 시장점유율 1위 업체입니다.

 

향후 입주 수요가 줄어들 경우 시장 규모가 축소될 위험이 있어서 이를 대비해서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B2C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방용 가구를 지속적으로 키울 계획이며 경쟁 업체로는 한샘이 있습니다.

빌트인 가구시장에서의 경험과 노하우가 소비자 시장에서도 먹힐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코로나19에도 현대리바트의 실적은 괜찮은 편입니다.

올 상반기 매출액은 7200억을 돌파 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17.8% 증가하였습니다.

영업이익과 순이익도 전년 동기 대비 56.9%, 32.3% 증가하였습니다.

 

국내 매출은 상승세 이지만 해외 매출은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캐나다 법인과 말레이시아 법인 모두 수 십억 원의 적자를 기록하였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