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모터 시장의 지배자 - 마부치모터

소형 모터 시장의 지배자 - 마부치모터

1954년에 설립된 마부치모터는 자동차의 파워 윈도, 사이드 미러, 도어 록 등 편리성을 추구하는 분야에서 압도적인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1. 마부치모터



자동차에는 적게는 50개, 고급차는 100여 개의 소형 모터가 들어 있습니다.

유리를 올리거나 사이드 미러를 조정할 때, 시트를 이동시킬 때 등 항상 모터의 도움을 받습니다.

이러한 소형 모터의 절반 이상은 마부치모터가 생산합니다.


마부치 겐이치는 1954년 도쿄 가쓰시카구에 도쿄과학공업을 설립했습니다.

그리고 1971년에 현재의 마부치모터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2. 초창기의 마부치모터



설립 초기부터 마부치모터는 금속제 완구를 중심으로 순조롭게 시장을 넓혀 나갔습니다.

하지만 1957년 위기가 찾아왔습니다.

금속 완구 도료에서 납 성분이 검출되었고 완구의 대미 수출이 정지된 것입니다.


100% 완구용 모터를 생산하고 있었기 때문에 마부치모터는 존폐의 기로에 설 정도로 타격을 입게 되었습니다.

마부치모터는 모터의 용도 확장을 적극 추진하였습니다.

헤어드라이어에 소형 마그네틱 모터를 사용하자 드라이어기 자체가 작아지고 가벼워 졌습니다.


다음으로 비디오 기기 시장을 목표로 소형 모터를 생산했습니다.

마부치는 모터 구조를 변경해 전기 노이즈가 발생하지 않는 모터 개발에 성공하면서, 후발 기업인데도 비디오 기기용 모터 시장을 석권하였습니다.



3. 모터의 표준화



당시 모터 기업은 완구 기업의 주문대로 모터를 생산하는 것이 당연했습니다.

따라서 표준화를 제안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마부치는 가격 인하와 품질 유지를 조건으로 표준화를 제안했고 계획 생산이 가능해지면서 생산성 향상과 불량률이 줄어드는 등 품질이 크게 개선 되었습니다.


마부치모터는 350개의 베이스 모터를 구비하고 고객 수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수요를 확인하면 먼저 스펙 요구서를 작성하고, 이를 검토하여 베이스 모터로 대응이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합니다.

베이스 모터로 대응이 어렵다면 베이스 모터에 옵션을 추가한 특수 사양으로 개발할 것인지 아니면 신제품으로 개발할지를 결정하는 단계별 의사 결정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4. 자동차용 모터



2018년 기준 마부치모터의 매출의 73%는 자동차용 모터에서 나옵니다.

현재 마부치모터의 주력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동 공구용 모터 2개를 결합해 파워 윈도에 적합한 토크와 속도를 실현하고, 윈도 상하 이동과 잠금 기능을 일체화한 모듈을 개발해 2002년 납품에 성공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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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ed by JB FAC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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