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츠 투자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

리츠 투자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

리츠도 투자이기 때문에 위험 요소가 존재합니다.

 

가장 큰 리스크는 주가 변동입니다.

 

실물 부동산은 거래가 빈번하지 않기 때문에 변동성이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리츠는 실물 부동산보다 가격 변동 리스크가 월등히 높습니다.

 

 

리츠 투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에 대해 간단히 살펴 보겠습니다.

 

리츠에 투자할 생각을 가진 투자자 분들이라면 아래의 요소들을 꼭 미리 숙지하고 투자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1. 투자 부동산 관련 위험

 

투자 부동산을 취득하고 운용하고 매각하는 단계별로 불확실성이 존재합니다.

 

취득할 때 가격을 비싸게 취득하거나 인허가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유권 및 개발권과 관련해서 운용자나 투자자가 예측할 수 없는 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개발사업을 할 경우 인허가와 토지 매입이 지연되어 막대한 비용을 지출한 리츠도 있습니다.

 

 

 

2. 임차인 리스크

 

임차인에게 경영상 문제가 발생하거나 임대료 지급에서 문제가 생길 경우 배당수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임대기간 종료에 따라 계약기간이 연장되지 않을 경우 새로운 임차인과의 계약을 맺어야 하는 불확실성도 존재합니다.

 

 

 

3. 투자 부동산의 매각 리스크

 

리츠는 보유 부동산을 매입하기도 하고 때로는 매각하기도 합니다.

 

매각하는 경우는 가격이 상승했을 때나 회사의 전략이 바뀌었을 때 이루어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회사의 재무상황이 악화되었을 때 불가피하게 매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의 서브프라임 사태 때 차입금이 과도했던 일부 리츠는 불가피하게 보유한 투자 부동산을 매각한 사례가 있습니다.

 

매각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재무구조가 안정적인 리츠에 투자해야 합니다.

 

 

 

4. 금리 변화 리스크

 

금리가 낮아지면 부동산 가치를 산정하는 할인율도 낮아져서 투자 부동산 가치가 상승하게 됩니다.

 

또한 리츠를 통한 배당수익률과 금리 격차가 커지면서 리츠 주가가 프리미엄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금리가 높아진다면, 부동산 가치는 하락하고 배당 수익에 대한 할증요인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리츠도 경기변동에 따른 위험이 존재합니다.

 

경기에 따라 금리는 변동하고 금리에 따라 리츠 주가와 투자 자산의 가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5. 투자자의 자세

 

리츠는 주식 투자가 아니라 부동산 투자입니다.

 

따라서 리츠가 보유한 투자 부동산을 평가하고 현재 리츠의 시가총액과 비교해 저평가된 부동산을 찾아야 합니다.

 

보유한 투자 부동산의 시장 가치 대비 저평가되었다면 그 리츠는 장기적으로 가치 상승이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일정 기간을 정해놓고 꾸준히 분산 매입을 하는 전략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리츠의 단기 가격 변동 위험을 줄이고 효과적으로 장기 투자할 수 있게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