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투자 장점 설명해드립니다.

미국주식투자 장점 설명해드립니다.

글로벌 주식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미국 주식 시장의 인기가 높습니다. 국내 투자자도 미국 주식 시장에 많이 투자하고 있고 저 역시 월급날마다 꾸준하게 미국 주식을 매입하고 있습니다.

 

왜 굳이 원화를 환전까지 해서 미국 주식에 투자해야 할까요?

미국주식투자

1. 주주 이익 환원에 적극적이다.

주식에 투자하면서 투자자가 얻을 수 있는 수익은 매매차익과 배당 수익이 있습니다. 기업의 경영진은 벌어들인 이익으로 시설을 확충하고 연구 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높입니다. 기업의 가치가 올라가고, 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 가격이 올라가면 경영진들은 자사주 매입배당금 인상을 통해 주주들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미국은 전 세계에서 주주 이익 환원에 가장 적극적인 시장입니다.

(1) 자사주 매입

영업 활동을 통해 회사에 쌓인 이익을 이익잉여금이라고 합니다. 이익잉여금으로 기업은 자사주 매입을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벌어들인 돈으로 자기 회사 주식을 사들이는 것을 말합니다.

 

시장에서 거래가 되는 주식들을 되사는 것이기에 회사가 매입한 수량만큼 유통되는 주식 수는 줄어듭니다. 자사주 매입을 통해 유통 주식 수가 줄어들면 기존 주주들의 지분율이 높아지고 기업이 벌어들인 이익에 대한 주주의 몫을 나타내는 주당순이익이 높아집니다.

 

자사주 매입은 전 세계 주식시장 중 미국에서 가장 큰 규모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S&P 500에 속하는 대부분의 기업은 대규모의 현금을 주주들에게 배당으로 지급하고 자사주를 매입하는 데 활용하고 있습니다.

미국주식시장

(2) 배당 정책

성숙기에 접어든 기업은 높은 배당 성향을 유지하며 주주들에게 꾸준히 배당금을 지급하는 정책을 펼칩니다. 시장에서는 이런 기업을 주주 이익 환원에 적극적이라고 평가합니다. 반면 성장 중인 산업군에 속하는 기업은 벌어들인 이익을 배당으로 지급하기보다 재투자하여 기업의 경쟁력과 가치를 끌어올리는 것이 주주들을 위한 길입니다.

 

미국은 기업의 이윤 극대화라는 경영 목표를 넘어 주주 이익 극대화라는 주주 자본주의 풍토가 확고하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경영진은 벌어들인 기업의 이익을 주주들과 나누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고 기업의 이익이 늘어난 만큼 배당금도 늘어나는 성장성 또한 중요하게 여깁니다.

 

미국을 대표하는 S&P500에 속한 기업들은 오랜 기간 배당금을 꾸준히 증대시키며 지급해왔습니다.

2. 기축통화국의 이점

기축통화란 국제 사회에서 국가간의 무역 대금을 결제하거나 금융거래의 중심이 되는 통화를 말합니다. 현재는 미국 달러가 그 지위에 올라서 있습니다.

 

미국 달러는 오랜 세월 기축통화의 자리에서 그 위치를 공고히 다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은 환율에 대해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며 환율 변동의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비용도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화폐인 달러를 자유롭게 찍어낼 수 있습니다. 매년 미국의 무역.재정 적자 폭을 줄이고자 기축통화국의 발권력이 동원됩니다. 이런 발권력은 경제 위기가 왔을 때 그 힘이 극대화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미국 주식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주로 미국이 가지고 있는 강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