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소비재 ETF 투자
- 투자/해외 투자
- 2020. 5. 6.
지난 글에서는 필수소비재 섹터 ETF 투자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경기가 호황일 때는 필수소비재보다 자유소비재에 투자하는 것이 수익률 측면에서 더 좋습니다.
그렇다면 자유소비재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1. 자유소비재
자유소비재는 경기에 따라 소비의 영향을 받습니다.
경제가 호황이면 소비가 증가하고, 불황이면 소비가 감소합니다.
자유소비재 종목들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사업하는 기업이 많습니다.
스타벅스, 맥도날드, 나이키 등 우리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브랜드가 ‘자유소비재’ 종목입니다.
브랜드 파워가 약해지지 않는 한 ‘자유소비재’ 종목들은 꾸준히 사서 모으기 나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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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XLY : Consumer Discretionary Select Sector SPDR Fund
XLY는 S&P 자유소비재 지수를 추종 지수로 합니다.
S&P 500 지수에서 자유소비재 기업을 시가총액 가중 방식으로 종목 비중을 구성합니다.
다각화 소매, 특화된 소매, 엔터테인먼트&호텔 비중이 80%를 차지합니다.
(1) 종목 비중
아마존이 24%로 가장 높습니다.
맥도날드, 나이키, 스타벅스 같은 인지도 높은 기업으로 구성됩니다.
(2) 분배율
자유소비재 ETF는 성장하는 기업들이 많은 편이어서 필수소비재 XLP의 절반 정도인 1.19%입니다.
(3) 운용보수 : 0.13%
(4) 수익률
3개월 7.61%
1년 22.88%
3년 16.63%
3. VCR : Vanguard Consumer Discretionary ETF
VCR은 msci 미국 자유소비재 지수에 투자합니다.
비중은 다각화 소매업 31%, 호텔.레스토랑업 23%, 특수한 소매업 20%를 차지 합니다.
(1) 운용보수 : 0.1%
(2) 수익률
XLY 대비 1년 수익률은 1.3% 더 높은 편입니다.
3년 15.03%
5년 12.37%
...
4. IYC : iShares U.S. Consumer Services ETF
IYC는 다른 ETF와는 다르게 미디어&출판 섹터 비중이 18%입니다.
(1) 종목 비중
아마존이 10% 정도로 가장 높습니다.
다음으로 디즈니 7%, 홈디포 5%, 컴캐스트 5%입니다.
(3) 수익률
1년 수익률은 XLY와 비슷합니다.
3년 15.62%
5년 12.26%
(4) 운용보수 : 0.42%
5. RXI : iShares Global Consumer Discretionary ETF
RXI는 글로벌 자유소비재 지수에 투자합니다.
국가별 비중은 미국 56%, 일본 17%, 프랑스 8%, 독일 5%입니다.
(1) 종목 비중
미국 자유소비재 주식과 도요타 자동차, 루이비통, 소니 등이 있습니다.
(2) 수익률
XLY와 비교할 때 너무 낮습니다.
1년, 3년, 5년 수익률이 전부 낮아서 투자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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