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 가격의 특징 및 채권 투자 절세 방법

채권 가격의 특징 및 채권 투자 절세 방법

이번 글에서는 채권 투자의 특징을 알아 보겠습니다.

 

 

1. 채권 가격의 특징

 

(1) 채권가격은 수익률 변동에 반비례 합니다.

 

채권의 이자율이 상승한다는 것은 채권 가격이 하락한다는 것을 뜻하고, 반대로 채권의 이자율이 하락한다는 것은 채권가격이 상승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시장에서 이자율이 하락하는 시기에 채권에 투자하면 매매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채권의 잔존기간이 길수록 수익률 변동에 따르는 가격변동의 폭은 커집니다.

 

채권은 단기채권과 장기채권이 있습니다.

 

보통 장기채권이 단기채권보다 위험합니다.

 

그래서 이자율이 내려가 채권가격이 상승할 때 단기채권보다 장기채권의 가격이 더 크게 올라갑니다.

 

반대로 이자율이 올라가 채권가격이 하락할 때는 단기채권보다 장기채권의 가격이 더 크게 떨어집니다.

 

그래서 이자율이 내려갈 때는 장기채권을, 이자율이 올라갈 때는 단기채권을 보유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3) 표면이자율이 낮은 채권이 높은 채권보다 수익률 변동에 따른 가격변동 폭이 큽니다.

 

표면이자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고이표채권과 표면이자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저이표채권이 있습니다.

 

이자율이 하락해 채권가격이 상승할 때 저이표채권이 더 크게 올라갑니다.

 

반대로 이자율이 올라서 채권가격이 하락할 때는 저이표채권이 상대적으로 더 크게 떨어집니다.

 

따라서 이자율이 하락할 때는 저이표채권에 투자하고, 이자율이 상승할 때는 고이표채권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4) 채권수익률이 낮을수록 수익률 변동에 따른 가격변동 폭이 더 큽니다.

 

채권의 이자율은 채권의 종류나 만기 그리고 발행자의 신용도 등에 따라 다르게 형성됩니다.

 

일반적으로 신용도가 낮은 채권이나 만기가 긴 채권은 상대적으로 채권이자율이 높고, 신용도가 높은 채권이나 만기가 짧은 채권은 상대적으로 채권이자율이 낮게 형성됩니다.

 

이자율이 하락해 채권가격이 상승할 때 상대적으로 이자율이 낮은 채권의 가격은 더 크게 올라가고, 이자율이 상승해 채권가격이 하락할 때는 상대적으로 이자율이 낮은 채권이 더 크게 떨어집니다.

 

-> 이자율 하락, 채권가격이 상승하는 경우 : 만기가 길고 표면이자율이 낮으며 상대적으로 채권수익률이 낮은 채권에 투자합니다.

 

 

-> 이자율 상승, 채권가격이 하락하는 경우 : 만기가 짧고 표면이자율이 높으며 상대적으로 채권수익률이 높은 채권에 투자합니다.

 

 

 

 

2. 채권으로 세금 줄이는 방법

 

(1) 이자소득 분산투자

 

이자소득을 연도별로 분산하여 발생하도록 함으로써 종합과세의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이자소득의 귀속연도는 이자를 수령하는 날이 속하는 연도이므로, 이자 수령일을 연도별로 분산시켜 금융소득이 한꺼번에 집중됨으로써 발생하는 과세표준 증대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할인채나 복리채는 만기 시 또는 중도매도 시에 이자소득이 발생하므로, 만기를 연도별로 분산시킴으로써 이자수입 시기를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2) 가족 명의 분산투자

 

가족 명의로 분산하면 종합과세를 피할 수 있거나 상대적으로 낮은 세율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 공제한도

 

배우자 : 최저 3억 원

 

직계존비속 : 자녀 3,000만 원(미성년자 1,500만 원)

 

기타 친족 : 500만 원

 

 

 

(3) 표면이자율이 낮은 채권에 집중투자

 

채권투자 수익은 이자소득과 자본소득으로 구분하는데 자본소득은 비과세됩니다.

 

표면이자율이 낮은 채권에 투자할수록 과세표준도 작아지고, 세후 투자수익률도 재고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