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저축 펀드 보험 세액공제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연금저축 펀드 보험 세액공제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많은 직장인 분들이 세금 혜택을 받고나 가입하시는 개인연금 저축 제도에 대해 자세히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연금저축의 장점부터 알아 볼까요?

1. 연금저축 장점

먼저 국민연금의 정상적 수령나이인 60대 초중반까지 소득 공백기를 견딜 수 있게 한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50대 초중반 정도가 체감 정년입니다. 50대 중반이면 한창 생활비가 많이 들어갈 시기고, 자녀들이 독립하지 않았으며, 국민연금을 받기에는 5~10년 가까이 남아 있기에 그야말로 소득 크레바스에 빠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 경우에 연금저축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연금의 수령나이는 만 55세로 직장인들의 체감 정년과 맞아떨어집니다. 어려운 시기에 생활비 대용으로 쓸 수 있는 연금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심리적으로 큰 도움이 됩니다.

 

연금저축

 

한편 연금저축은 해지 또는 중도인출이 가능합니다. 급하게 병원비를 내거나 수술을 해야 하는 상황이 닥친다면 개인연금을 해지해서라도 쓸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동안 연말정산을 통해 돌려받은 세금을 토해내야 하지만 그래도 급전을 마련할 수 있는 마지막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존하는 금융상품 중 연금저축만큼 세금을 절세할 수 있는 상품이 없습니다. 연봉 5500만 원 이하의 직장인이라면 실제로 400만 원을 가입하면 연 66만 원의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2. 연금저축 세액공제

연금저축의 세액공제는 직장인에게 있어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세금 절약의 기회입니다. 종합소득 과세표준 5500만 원 이하 구간에서는 공제율 16.5%, 세액공제 한도 400만 원입니다. 한편 5500만원에서 12000만 원 이하의 급여를 받는 분들은 세액공제 한도 400만 원이고 공제율이 13.2%입니다.

 

마지막으로 연봉 12000만 원 넘는 분들은 세액공제 한도 300만 원, 공제율 13.2%입니다. 연금저축의 세제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5년 이상 가입하고, 55세 이후에 연금으로 수령하며, 연금수령 시 일정 한도 내에서 연금으로 수령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연금저축

 

또한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연금저축을 통해 연금을 수령한다고 해도 1년에 1200만 원이 넘는 수령액, 그러니까 월 100만 원이 넘어가면 연금수령액 전액이 종합소득합산과세 대상에 들어갑니다. 이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개인연금 수령액을 100만 원 이하로 조절해야 합니다. 한편 국민연금과는 다르게 연금저축의 가입기간은 5년 이상이고, 배우자의 연령이 만 55세 이상이라면 연금저축승계가 가능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Designed by JB FACTORY